가을 은빛물결 억새/갈대 국내 명소 TOP 12
억새는 흰색과 은빛을 띠고, 갈대는 갈색빛을 띱니다. 억새는 사람키와 거의 비슷하게 자라며(1~2m), 갈대는 사람이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자랍니다.(2~3m)
억새와 갈대 모두 가을인 10월 ~ 11월에 감상하기에 가장 좋습니다. 다음은 국내 억새, 갈대 명소를 소개하겠습니다.
1. 포천 명성산억새밭
포천 명성산은 울산 신불산, 정선 민둥산, 보령 오서산, 장흥 천관산 등과 함께 국내 5대 억새군락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정호수 산책과 함께 아름다운 억새밭의 은빛물결을 마음껏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년 10월이 되면 '명성산 억새꽃 축제'가 개최됩니다.
경기 포천시 영북면 산정리 산 9-122
2. 울산 간월재(영남 알프스)
울산 간월재는 신불산과 간월산 능선이 만나는 곳으로 아름다운 경관 때문에 '영남 알프스'라고 불립니다. 선선하게 불어오는 가을바람을 느끼며 간월재의 환상적인 풍경을 느껴보세요.
울산 울주군 상북면 간월산길 614
3. 보령 오서산
보령 오서산은 '서해의 등대산'이라고 불립니다. 보통 10월 초순에 오서산 억새가 피어 중순을 지나며 절정에 이릅니다. 정상에 오르면 서해를 볼 수 있어 더욱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합니다.
충남 홍성군 장곡면 광성리
4. 광주 서창억새축제
매년 10월 중순이 되면 자연 힐링축제인 '서창억새축제'가 개최됩니다. 광주 서창들녘 노을과 억새길을 걸으며 남도 유일 도심 속 자연축제로 유명합니다. 다양한 문화예술공연과 체험행사, 걷기 행사 등 다양한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광주 서구 벽진동 505-1
5. 합천 황매산억새군락지
합천 황매산 억새군락지는 아름다운 골짜기와 멋진 능선 그리고 평원은 옛 모습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특히 가을에는 참억새로 아름다운 풍경이 유명한 곳으로 특히 수십만 평의 능선을 따라 물결치는 은빛 장관은 환상적입니다.
경남 합천군 가회면 둔내리 산 219-9
6. 순천만 자연생태공원
국내 대표 연안 습지로 국내에서 가장 넓은 면적의 갈대 군락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흑두루미, 검은 머리갈매기, 황새, 저어새, 왜가리 등 다양한 생물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전남 순천시 대대동 162-2
7. 정선 민둥산
정선 민둥산은 억새산이라고 할 만큼 가을이면 새하얀 억새로 장관을 이룹니다. 민둥산은 정상 부분은 산의 이름처럼 나무가 거의 없습니다. 매년 9 ~ 11월 '민둥산억새꽃축제'가 개최되면 아름다운 억새의 물결로 관광객들의 발길을 사로잡습니다.
강원도 정선군 남면 무릉리 산 135
8. 제주 어음리 억새 군락지
제주 대표 억새 군락지로 유명한 어음리 억새 군락지는 은색 물결과 저 너머로 보이는 '새별 오름'이 장관을 이룹니다. 낮에는 물론 해 질 녘 노을에 황금빛으로 물든 억새밭은 환상적입니다. 가을에 제주를 찾았다면 꼭 한번 방문해 보세요.
제주도 제주시 애월읍 어음리 산 68-5
9. 서천 신성리 갈대밭
서해와 금강이 만나는 지대에 형성된 대규모 갈대밭으로 우리나라 4대 갈대밭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방송 촬영지로 활용되고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습니다.
충남 서천군 한산면 신성리 22-50
10. 강진만생태공원
강진만과 탐진강이 만나는 하구로 다양한 생태자원이 풍부하게 서식하고 있습니다. 매년 2,500여 마리의 큰고니가 방문하는 서식지로 매년 10월 말 '강진만 춤추는 갈대축제'가 열리면 환상적인 풍경으로 관광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전남 강진군 강진읍 남포리 577
11. 충주 비내섬
충주 남한강 일대 비내섬은 강에서 유입된 토사가 퇴적되며 형성된 갈대와 억새 군락지입니다. 2012년 '녹색명품길 10'에 선정될 정도로 아름다운 비경으로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습니다.
충북 충주시 소태면 복탄리 908
12. 광주 무등산
광주의 명산 무등산은 등급을 매길 수 없는 산이란 뜻으로 사시사철 볼거리가 많아 등산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특히 가을이 되면 서석대 ~ 입석대 ~ 장불재 ~ 백마능선 구간에서 억새가 장관을 이뤄 환상적인 풍경을 자아냅니다.
광주 동구 운림동 423